타사대체출고 하는 법, 후기(키움에서 신한금융투자로)
평생 미국주식 수수료 0.08%의 매력에 빠져서 신한금융투자로 옮기게 되었다.
어제 알파앱을 사용해보니 매력도 있다.
그래서 오늘 아침에 키움 HTS로 타사대체출고를 실시하게 되었다.
준비하고 실시하니 고민이 될 법한 부분이 여러가지가 있어서 이렇게 작성을 하게 되었다.
1. 용어 설명
-입고: 주식이 나의 계좌에 들어오는 것을 뜻하며, 보통 매수한 뒤 3일 소요됨.
-출고: 주식을 나의 계좌에서 내보내는 것을 뜻함.
2. 준비 및 유의사항
-완전히 나의 계좌에 모든 주식이 입고되어야 타사대체출고를 실시할 수 있다. 따라서 주식을 매수한 뒤, 3일 이상은 보유하고 있어야 함.
-미국증시를 거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증권사 간에 팩스 및 수기로 이루어지는 작업이므로 당일 처리가 가능함.
-매수 가격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주식수만 맞으면 크게 스트레스 받지 않아도 됨. 추후, 증빙을 통해 수정처리가 가능함.
-타사출고는 키움은 온라인으로 가능하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오프라인으로 실시하고 있음.
-당일 오전에 신청하면 당일 오후 또는 익일 아침에 처리가 완료됨.
-타사대체출고는 본인만 가능하다. 타인일 경우에는 자동으로 취소처리됨.
3. 방법
가. 신청: 키움의 경우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HTS를 실행하여 '타사대체출고'를 실시한다.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다.
온라인업무-고객업무신청
타사대체출고신청(위탁) [0836]
키움증권의 계좌에 있는 고객의 주식을 타사에 보유하고 계신 본인 소유의 계좌로 이체신청을 하는 화면으로 반드시 타사의 계좌는 본인명의 개설된 계좌이어야 합니다.
타사대체출고를 원하는 키움증권의 계좌를 선택하고, 계좌의 비밀번호와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합니다.(법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번호를 입력합니다.)
'주식, 채권' 중 출고유가증권을 선택합니다.
타사로 출고를 원하는 종목을 선택하고 출고 수량을 지정합니다.
채권 매수일자와 과세구분을 선택합니다.(채권일 경우에만 입력하세요.)
입고를 원하는 상대증권사와 상대증권사의 지점명, 입고를 원하는 타사 계좌번호, 개인 연락처를 입력 후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계좌의 출금가능금액 및 종목별 주식 잔고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계좌의 출금가능금액 및 종목별 채권 잔고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평일 오후1시 이전 신청 → 당일 오후 4시 이후, 평일 오후 1시이후 신청 → 익일 오후 4시 이후에 대 체출고 처리됩니다. 상대 증권사의 계좌명과 당사의 계좌명은 동일처리해야 합니다. 타사대체 출고시 수수료(1,000원/건당)가 부과되므로, 계좌의 출금가능 금액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수료가 부족할 경우 출고신청이 완료되더라도 처리되지 않습니다. 타사대체출고 가능수량은 매수일별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재사항의 오류 발생시 고객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나. 출고처리: 증권사에서 접수한 뒤, 출고 처리를 하며 출고가 될 경우 따로 연락이 오지는 않고, 내 키움계좌를 확인하면 주식이 없는 상태로 표시된다.
다. 입고처리: 당일 또는 익일 오전 중 처리가 완료되며, 입고처리 확인은 내가 개설한 신한금융투자 계좌를 조회해서 확인할 수 있다.
라. 처리 시간은 오후 2시를 기준으로 달라진다. 아마 기준은 증권사가 아니라 금융예탁원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당일 오후 2시 이전에 출고 신청하면 다음날 12시 경 입고된다.
당일 오후 2시 이후에 출고 신청하면 다다음날 12시 경 입고된다.
당연히 휴일은 제외하고 생각해야 한다.